@Test
@DisplayName("싱글톤 패턴을 적용한 객체 사용")
public void singletonServiceTest() {
//private으로 생성자를 막아두었다.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
//new SingletonService();
//1. 조회: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를 반환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1 = SingletonService.getInstance();
//2. 조회: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를 반환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2 = SingletonService.getInstance();
//참조값이 같은 것을 확인
System.out.println("singletonService1 = " + singletonService1);
System.out.println("singletonService2 = " + singletonService2);
// singletonService1 == singletonService2
assertThat(singletonService1).isSameAs(singletonService2);
singletonService1.logic();
}
package hello.core.singleton;
import hello.core.AppConfig;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org.junit.jupiter.api.DisplayName;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import static org.assertj.core.api.Assertions.*;
public class SingletonTest {
@Test
@DisplayName("스프링 없는 순수한 DI 컨테이너")
void pureContainer() {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1. 조회: 호출할 때 마다 객체를 생성
MemberService memberService1 = appConfig.memberService();
//2. 조회: 호출할 때 마다 객체를 생성
MemberService memberService2 = appConfig.memberService();
//참조값이 다른 것을 확인
System.out.println("memberService1 = " + memberService1);
System.out.println("memberService2 = " + memberService2);
//memberService1 != memberService2
assertThat(memberService1).isNotSameAs(memberService2);
}
}
우리가 만들었던 스프링 없는 순수한 DI 컨테이너인 AppConfig는 요청을 할 때 마다 객체를 새로 생성함.
고객 트래픽이 초당 100이 나오면 초당 100개 객체가 생성되고 소멸됨
메모리 낭비가 심하다. 해결방안은 해당 객체가 딱 1개만 생성됨
공유하도록 설계하면 됨-> 싱글톤 패턴
싱글톤 패턴이란?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딱 1개만 생성되는 것을 보장하는 디자인 패턴
그래서 객체 인스턴스를 2개 이상 생성하지 못하도록 막아야 함.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해서 외부에서 임의로 new 키워드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아야 함
싱글톤 패턴을 적용한 예제 코드
package hello.core.singleton;
public class SingletonService {
//1. static 영역에 객체를 딱 1개만 생성해둔다.
private static final SingletonService instance = new SingletonService();
//2. public으로 열어서 객체 인스터스가 필요하면 이 static 메서드를 통해서만 조회하도록
허용한다.
public static SingletonService getInstance() {
return instance;
}
//3. 생성자를 private으로 선언해서 외부에서 new 키워드를 사용한 객체 생성을 못하게 막는다.
private SingletonService() {
}
public void logic() {
System.out.println("싱글톤 객체 로직 호출");
}
}
1. static 영역에 객체 instance를 미리 하나 생성해서 올려둠
2. 이 객체 인스턴스가 필요하면 오직 getInstance() 메서드를 통해서만 조회할 수 있음
이 메서드를 호출하면 항상 같은 인스턴스를 반환함
3. 딱 1개의 객체 인스턴스만 존재해야 하므로, 생성자를 private으로 막아서
혹시라도 외부에서 new 키워드로 객체 인스턴스가 생성되는 것을 막아야함.
싱글톤 패턴을 사용하는 테스트 코드
@Test
@DisplayName("싱글톤 패턴을 적용한 객체 사용")
public void singletonServiceTest() {
//private으로 생성자를 막아두었다.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
//new SingletonService();
//1. 조회: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를 반환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1 = SingletonService.getInstance();
//2. 조회: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를 반환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2 = SingletonService.getInstance();
//참조값이 같은 것을 확인
System.out.println("singletonService1 = " + singletonService1);
System.out.println("singletonService2 = " + singletonService2);
// singletonService1 == singletonService2
assertThat(singletonService1).isSameAs(singletonService2);
singletonService1.logic();
}
private으로 new 키워드를 막아두었음.,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 인스턴스를 반환하는 것을 확인
- 싱글톤 패턴을 구현하는 코드 자체가 많이 들어감
- 의존관계상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함.
- DIP를 위반함
-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해서 OCP 원칙을 위반할 가능성이 높음
- 테스트하기 어려움
- 내부 속성을 변경하거나 초기화 하기 어려움.
- private 생성자로 자식 클래스를 만들기 어려움.
- 결론적으로 유연성이 떨어진다. 안티패턴으로 불림.\
싱글톤 컨테이너란?
- 스프링 컨테이너는 싱글턴 패턴을 적용하지 않아도, 객체 인스턴스를 싱글톤으로 관리함.
- 컨테이너는 객체를 하나만 생성해서 관리함
- 스프링 컨테이너는 싱글톤 컨테이너 역할임
- 이렇게 싱글톤 객체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기능을 싱글톤 레지스트리라고 함
- 스프링 컨테이너의 이런 기능 덕분에 싱글턴 패턴의 모든 단점을 해결하면서 객체를 싱글톤으로 유지함
- 싱글톤 패턴을 위한 지저분한 코드 X
- DIP, OCP, 테스트, private 생성자로 부터 자유롭게 싱글톤을 사용가능
싱글톤 방식의 주의점
@Configuration과 싱글톤
@Configuration과 바이트 조작의 마법
'Back-end Skill > Springboo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프링 세션7_의존관계 자동 주입 (0) | 2022.02.06 |
---|---|
스프링 세션6_ 컴포넌트 스캔 (2) | 2022.01.31 |
스프링 세션4_스프링 컨테이너와 스프링 빈 정리본 (0) | 2022.01.31 |
스프링 세션 3_ 객체 지향 원리 적용 (0) | 2022.01.31 |
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1 - 예제 만들기 (0) | 2022.01.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