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end Skill/Springboot

스프링 세션5_ 싱글톤 컨테이너

Sophie소피 2022. 1. 31. 22:31
@Test
@DisplayName("싱글톤 패턴을 적용한 객체 사용")
public void singletonServiceTest() {
 //private으로 생성자를 막아두었다.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
 //new SingletonService();
 //1. 조회: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를 반환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1 = SingletonService.getInstance();
 //2. 조회: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를 반환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2 = SingletonService.getInstance();
 //참조값이 같은 것을 확인
 System.out.println("singletonService1 = " + singletonService1);
 System.out.println("singletonService2 = " + singletonService2);
 // singletonService1 == singletonService2
 assertThat(singletonService1).isSameAs(singletonService2);
 singletonService1.logic();
}​
package hello.core.singleton;
import hello.core.AppConfig;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org.junit.jupiter.api.DisplayName;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import static org.assertj.core.api.Assertions.*;
public class SingletonTest {
 @Test
 @DisplayName("스프링 없는 순수한 DI 컨테이너")
 void pureContainer() {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1. 조회: 호출할 때 마다 객체를 생성
 MemberService memberService1 = appConfig.memberService();
 //2. 조회: 호출할 때 마다 객체를 생성
 MemberService memberService2 = appConfig.memberService();
 //참조값이 다른 것을 확인
 System.out.println("memberService1 = " + memberService1);
 System.out.println("memberService2 = " + memberService2);
 //memberService1 != memberService2
 assertThat(memberService1).isNotSameAs(memberService2);
 }
}

우리가 만들었던 스프링 없는 순수한 DI 컨테이너인 AppConfig는 요청을 할 때 마다 객체를 새로 생성함.

고객 트래픽이 초당 100이 나오면 초당 100개 객체가 생성되고 소멸됨

메모리 낭비가 심하다. 해결방안은 해당 객체가 딱 1개만 생성됨

공유하도록 설계하면 됨-> 싱글톤 패턴

 

싱글톤 패턴이란?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딱 1개만 생성되는 것을 보장하는 디자인 패턴

그래서 객체 인스턴스를 2개 이상 생성하지 못하도록 막아야 함.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해서 외부에서 임의로 new 키워드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아야 함

 

싱글톤 패턴을 적용한 예제 코드

package hello.core.singleton;
public class SingletonService {
 //1. static 영역에 객체를 딱 1개만 생성해둔다.
 private static final SingletonService instance = new SingletonService();
 //2. public으로 열어서 객체 인스터스가 필요하면 이 static 메서드를 통해서만 조회하도록
허용한다.
 public static SingletonService getInstance() {
 return instance;
 }
 //3. 생성자를 private으로 선언해서 외부에서 new 키워드를 사용한 객체 생성을 못하게 막는다.
 private SingletonService() {
 }
 public void logic() {
 System.out.println("싱글톤 객체 로직 호출");
 }
}

1. static 영역에 객체 instance를 미리 하나 생성해서 올려둠

2. 이 객체 인스턴스가 필요하면 오직 getInstance() 메서드를 통해서만 조회할 수 있음

이 메서드를 호출하면 항상 같은 인스턴스를 반환함

3. 딱 1개의 객체 인스턴스만 존재해야 하므로, 생성자를 private으로 막아서

혹시라도 외부에서 new 키워드로 객체 인스턴스가 생성되는 것을 막아야함.

 

싱글톤 패턴을 사용하는 테스트 코드

@Test
@DisplayName("싱글톤 패턴을 적용한 객체 사용")
public void singletonServiceTest() {
 //private으로 생성자를 막아두었다.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
 //new SingletonService();
 //1. 조회: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를 반환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1 = SingletonService.getInstance();
 //2. 조회: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를 반환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2 = SingletonService.getInstance();
 //참조값이 같은 것을 확인
 System.out.println("singletonService1 = " + singletonService1);
 System.out.println("singletonService2 = " + singletonService2);
 // singletonService1 == singletonService2
 assertThat(singletonService1).isSameAs(singletonService2);
 singletonService1.logic();
}

private으로 new 키워드를 막아두었음.,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 인스턴스를 반환하는 것을 확인

 

  • 싱글톤 패턴을 구현하는 코드 자체가 많이 들어감
  • 의존관계상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함.
  • DIP를 위반함
  •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해서 OCP 원칙을 위반할 가능성이 높음
  • 테스트하기 어려움
  • 내부 속성을 변경하거나 초기화 하기 어려움.
  • private 생성자로 자식 클래스를 만들기 어려움.
  • 결론적으로 유연성이 떨어진다. 안티패턴으로 불림.\

 

 싱글톤 컨테이너란? 

  • 스프링 컨테이너는 싱글턴 패턴을 적용하지 않아도, 객체 인스턴스를 싱글톤으로 관리함.
  • 컨테이너는 객체를 하나만 생성해서 관리함
  • 스프링 컨테이너는 싱글톤 컨테이너 역할임
  • 이렇게 싱글톤 객체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기능을 싱글톤 레지스트리라고 함
  • 스프링 컨테이너의 이런 기능 덕분에 싱글턴 패턴의 모든 단점을 해결하면서 객체를 싱글톤으로 유지함
  • 싱글톤 패턴을 위한 지저분한 코드 X
  • DIP, OCP, 테스트, private 생성자로 부터 자유롭게 싱글톤을 사용가능 

싱글톤 방식의 주의점 

 

@Configuration과 싱글톤 

 

@Configuration과 바이트 조작의 마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