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end Skill/Springboot

스프링 기본편 강의 Session-1 정리본

Sophie소피 2022. 1. 25. 00:03

스프링 생태계 

스프링은 여러가지 기술의 모음이다. 

 

스프링의 핵심이 되는 기술 

1. 스프링 프레임워크 

  • 핵심 기술: 스프링DI 컨테이너, AOP, 이벤트, 기타
  • 웹기술: 스프링 MVC, 스프링 WebFlux
  • 데이터 접근 기술: 트랜잭션, JDBC, ORM지원, XML지원 
  • 기술 통합: 캐시. 이메일, 원격접근, 스케줄링
  • 테스트: 스프링 기반 테스트 지원 
  • 언어: 코틀린, 그루비 
  • 최근에는 스프링 부트를 통해서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기술들을 편리하게 사용

 

2. 스프링 부트

  •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최근에는 기본으로 사용
  •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생성 
  • Tomcat 같은 웹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됨 
  •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 ( starter 하나만 땡겨와도 다 땡겨와짐) 
  • 스프링과 3rd path(외부)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 ( 외부 라이브러리 알아서 챙겨줌) 
  • 메트릭, 상태확인, 외부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공 
  • 관례의 의한 간결한 설정 (다 디폴트값으로 설정해줌) 

프로젝트할 때 빌드하면서 자체적으로 따라옴 

 

스프링 선택이 되는 기술 

1. 스프링 데이터 (SpringData JPA)

- 데이터베이스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든 

 NoSql이든 mongoDB든 레디스든 기본적인 CRUD는 다 비슷하다.

등록, 조회, 삭제, 수정 다 비슷하기 때문에 이 것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

 

2. 스프링 세션 

- 세션 기능을 좀 더 편리하게 쓸 수 있도록 도와준다

 

3. 스프링 시큐리티

-보완과 관련된 기술 

 

4. 스프링 Rest Docs

- API 문서를 편리하게 해주는 기술

 

5. 스프링 배치 

- 많은 데이터들을 편리하게 배치처리하게 도와주는 기술

 

6. 스프링 클라우드 

- 클라우드 기술에 특화됨

 

스프링이라는 단어..?

참 애매하다고 한다 문맥에 따라 다르게 사용된다고 하는데

  • 스프링 DI 컨테이너 기술 
  • 스프링 프레임워크 
  • 스프링 부트, 스프링 프레임워크 등을 모두 포함한 스프링 생태계 

  

핵심 개념 

이 기술은 왜 만들었는가? 

이 기술의 컨셉은?

 

스프링의 진짜 핵심 

  •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 
  •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 객체 지향 언어 
  •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 
  •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무엇일까?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 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 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협력)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 키보드, 마우스 갈아 끼우듯이 

- 컴퓨터 부품 갈아 끼우듯이 

-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 

 

다형성 Polymorphism 

다형성의 실세계 비유 

- 실세계와 객체 지향을 1:1로 매칭 X 

- 그래도 실세계의 비유로 이해하기는 좋은 

- 역할구현으로 세상을 구분 

쉽게 이야기 하면 역할이 인터페이스이고 구현이 객체라고 생각하면 된다. 

 

자동차 역할에 대한 구현만 바뀌었기 때문에 운전자는 K3, 아반떼, 테슬라 모델3  모두 운전이 가능하겠죠? 

그래서 자동차가 바뀌어도 운전자에게 영향을 주나요? 당연히 주지 않습니다. 

새로운 자동차과 와도 클라이언트가 바뀌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이다. 

더 디테일하게 표현하면 클라이언트에게  영향을 주지않고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왜 이게 가능하냐?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했기 때문이다.

 

다형성의 실세계 비유 

  • 운전자 - 자동차 
  • 공연 무대 
  • 키보드, 마우스, 세상의 표준 인터페이스들 
  • 정렬 알고리즘 
  • 할인 정책 로직 

 

역할과 구현을 분리 

  • 역할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 장점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 

자바언어 

  •  자바언어의 다형성을 활용 
  •      역할 = 인터페이스 
  •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 
  • 객체 설게시 역할(인터페이스)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객체 만들기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 

  • 혼자있는 객체는 없다. 
  • 클라이언트: 요청, 서버: 응답 
  • 수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 

 

자바 언어의 다형성 

  • 오버라이딩을 떠올려보자 
  • 오버라이딩은 자바 기본 문법 
  • 오버라이딩 된 메서드가 실행 
  •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물론 클래스 상속 관계도 다형성, 오버라이딩 적용가능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함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 할 수 있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 

  • 실세계의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사상으로 가져올 수 있음 
  •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 확장 가능한 설계 
  •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않는 변경 가능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역할과 구현을 분리 (한계) 

  • 역할(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한다. 
  • 자동차를 비행기로 변경해야한다면? 
  • 대본 자체가 변경된다면? 
  • USB 인터페이스가 변경된다면?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스프링과 객체 지향 

  •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 
  •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지원 
  •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공연 무대의 배우를 선택하듯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ople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떄 파급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 eg)  UI 변경 , 객체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open/closed principle 개방- 페쇄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한다. 
  • 이런 거짓말 같은 말이? 확장을 하려면, 당연히 기존 코드를 변경? 
  • 다형성을 활용해보자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보자 

OCP open/closed principle 개방- 페쇄 원칙 문제점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기존코드 
  •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변경코드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한다.
  •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LSP liskov subsititution principle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트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한다
  • 다형성에서의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느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 eg)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가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가야함.

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ple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펭시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의존관계 역전 원칙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이다.
  •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Role) 에 의존하게 해야한다는 것과 같다. 
  •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 그런데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 
  • MemberService 클라이어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DIP 위반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berRepository();
}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정리

  1.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2.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3.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떄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4.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 를 지킬 수 없다. 
  5. 뭔가 더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