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from 클린코드 저자 로버트 마틴
- SRP: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ponsibility Principle)
-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SRP: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ponsibility Principle)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 Ex)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을 확장할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어 새로운 기능을 구현
- 역할과 구현의 분리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 문제점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클라이언트의 기존 코드 변경)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 Spring의 DI / IoC 필요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 Ex.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를 위반한 것.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 된다.
- 클라이언트 코드는 구현 클래스가 아닌,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한다.
- 구현이 아닌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
-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 DIP 위반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구현에 의존)
정리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 개발할 수 없다.
-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 된다.
-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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